오늘은 저렴하면서도 장기간 거주가 가능한 '든든전세주택'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 핫이슈였던 전세사기로 전세에 대한 불안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. 그에 따라 정부 및 공공기관에서 보증하는 상품으로 나왔습니다. 이름부터 든든한 든든전세주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!
1. 든든전세주택이란?
주변의 시세의 90% 수준으로 최대 8년을 거주할 수 있도록 국토부에서 세운 공공임대주택입니다. 산하기간인 한국토지주택공사(LH)와 주택도시보증공사(HUG)에서 전세사기가 발생한 수도권의 주택을 매입하여 공급하는 것입니다. 대상 주택은 아파트가 아닌 비아파트 부분의 연립주택, 다세대 주택, 오피스텔 등이 있습니다.
2. 신청시기 및 신청자격은?
이번 든든전세주택은 오는 LH는 24년 6월 27일(목)부터 , HUG는 7월 24일(수)부터 총 2.5만 호 공급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. 세부적으로는 LH를 통해서는 60~80㎡의 신축 주택을 1.5만 호 매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(24년도 0.5만 호, 25년도 1만 호), HUG는 집주인 대신 전세금을 돌려주고 HUG가 경매 신청한 주택을 1만 호 직접 낙찰받아 매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.(24년도 3.5천 호, 25년도 6.5천 호)
3. 든든전세주택 신청 방법은?
6월 27일 lH 청약플러스와 7월 24일 HUG안심전세에서 직접 신청할 수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 주시면 됩니다!!!
- LH 청약플러스(apply.lh.or.kr)
- HUG 안심전세(khug.or.kr)
4. 시장의 영향
전세사기는 아파트보다 20~30대의 거주자가 많은 다세대주택, 오피스텔 등에서 주로 발생하면서 아파트의 수요 쏠림현상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. 이에 따라서 주택시장의 수요 완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.
또한 무주택자라면 그 외 다른 조건을 따지지 않고 추첨을 통해서 진행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쉽게 당첨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(가드니의 생각 TIP!) 부동산을 재테크로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라면, 저렴한 가격에 8년 장기거주하며 주식이나 다른 투자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.
아래 링크는 국토교통부에서 든든전세자금 등 블로그를 통해 소식을 전하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~!
'경제 > 정책(부동산, 주식, 세금 등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조건부 전세자금대출의 모든것(전망, 갭투자, 개인에서 기업으로) (6) | 2024.09.03 |
---|